한양대학교병원

한양인의 이야기

한양대학교의료원 임직원이 들려주는
흥미로운 이야기를 통해 삶의 에너지를 전합니다.

목록으로 이동

치료 이후의 삶까지 매끈하게 만들어드립니다

위중증 환자들이 넘쳐나는 대학병원. 이곳에서 가장 우선시 되는 것은 당연 환자의 생존이다. 하지만 위험한 순간을 넘은 환자의 앞에는 다시, 삶의 벌판이 펼쳐지는 법. 질병의 치료는 물론, 이후의 삶까지 생각하는 한양대학교병원 피부과를 찾았다.

사진. 왼쪽부터 주민숙 교수, 고주연 교수, 김정은 교수

질병의 치료와 미용을 동시에

대학병원에 내원하게 되는 각종 질환의 치료 과정은 그리 순탄치만은 않다. 지난한 치료 과정을 거치면서 환자의 몸엔 크고 작은 흔적이 남기 마련이다. 약물 치료로 인한 탈모나 수술로 인한 흉터 등이 그것이다. 살아남은 것만으로 만족하기엔 이후의 삶도 더없이 소중하다. 이에 한양대학교병원 피부과에서는 각종 피부질환은 물론, 다른 질병의 치료로 인한 환자들의 어려움까지 함께 보듬고 있다. 흔히들 겉으로 드러나는 피부 문제의 경우, 중증 질환을 먼저 치료하고 난 다음에 해도 되지 않을까 생각하지만 한양대학교병원 피부과 고주연 교수는 ‘그렇지 않다’고 말한다.

“많은 환자분들이 그렇게 생각하시고 시간이 많이 흐른 뒤에 피부과에 찾아오세요. 이미 흉터로 인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신 분들이죠. 시간이 흐른 뒤에 수습을 하려고 하면 완벽하게 되지도 않고 환자의 스트레스도 굉장히 심해요. 질병 치료에 영향을 주지 않고 흉터를 최소화할 수 있는데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쳐서 해결이 어려운 경우를 보면 정말 속상해요.”

건선은 체내 면역 이상의 신호가 피부 증상으로 나타나는 가장 대표적인 질환이다. 언뜻 아토피와 비슷해 보이기도 하지만 건선 또한 많은 환자들에게 고통을 주고 있다. 김정은 교수는 피부암을 비롯한 색소 질환과 건선에 특화된 진료 분야로 고치기 어려운 만성 피부질환 치료에 높은 성과를 내고 있다. 주민숙 교수는 다양한 이유로 발생하는 두드러기와 함께 탈모, 흉터 치료, 성인 아토피 등 폭넓은 전문 분야를 가지고 있다. 겉으로 드러나는 피부질환 환자의 경우, 자신감 저하로 사회생활을 유지하는 일에 어려움을 호소한다. 치료에 희망을 놓지 않고 꾸준히 내원하는 환자들이 증상의 완화와 함께 원래의 밝은 모습으로 돌아오는 것을 보는 일은 피부과 의사만이 느낄 수 있는 기쁨이라고.

외관적인 아름다움은 곧 일상생활에서의 자신감으로 나타난다. 치료와 미용의 경계가 옅어져 가는 요즘, 한양대학교병원 피부과는 단순 피부질환은 물론, 자가면역질환으로 인한 피부 고민을 안고 있는 환자들의 삶에 한줄기 희망이 되고 있다.

류마티스로 인한 피부 고민까지

고주연 교수는 피부과뿐만 아니라 류마티스질환으로 인한 피부 증상을 전문적으로 보는 류마티스피부과도 담당하고 있다. 자가면역질환인 류마티스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관절염과 피부질환이 있다. 전신경화증의 경우 몸 안과 함께 피부가 딱딱해지면서 관절을 접고 펴는 일이 어려워진다. 전신홍반루푸스도 흔하게 발생하는 증상이다. 얼굴의 양쪽 뺨 부위가 빨개지는 증상이 가장 많은데,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얼굴에 흉터가 생기기도 한다고.

“류마티스 환자의 70~80%에서 피부질환이 발생합니다. 류마티스로 인한 피부 증상의 경우 류마티스내과에서 함께 보는 게 일반적이지만, 우리 병원에서는 체계적인 치료를 위해 류마티스피부과를 만든 거죠. 환자 동선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일주일에 한 번 제가 류마티스병원 내에 있는 진료실에 갑니다. 많은 환자들이 루푸스를 앓고 있는 동안 레이저 치료가 가능한지 물어보곤 하는데, 어느 정도 활동기가 지나면 치료가 가능하거든요. 저희 류마티스피부과는 루푸스에 특화된 탄탄한 경험을 통해 레이저 치료 가능 여부를 판별, 적기에 병변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주연 교수는 “최근 새로 도입한 혈관성 병변 치료기인 Vbeam Perfecta는 의료보험 적용이 가능해 더욱 많은 환자들이 치료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질병의 흔적으로 고민하던 환자의 얼굴에 미소를 띄워주고 있는 피부과 기기들을 소개했다.

 

한양대학교병원 피부과에서 사용하고 있는 의료기기

한양대학교병원 피부과는 환자의 상태에 맞는 맞춤형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레이저 장비를 구비하고 있다.

색소성 병변 치료기(Ellipse IPL 등)

흔히 말하는 ‘색소침착’으로 인한 기미, 주근깨, 점 등의 잡티 제거에 특화된 레이저 치료기. IPL, CO2, Er:YAG 레이저가 있으며 병변의 크기와 깊이에 따라 다양한 기기를 바꿔가며 사용한다.


혈관성 병변 치료기(Vbeam Perfecta)

혈관종, 주사피부염, 홍조, 붉은 튼살 등 혈관성 병변에 특화된 레이저 치료기. 늘어난 혈관만을 선택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파장을 사용해 정상적인 피부 조직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레이저 방출 시 피부 표면 냉각 시스템이 가동돼 피부 손상을 최소화하고 통증도 줄여준다.

 

 

 

 


혈관성 병변 치료기(Vbeam Perfecta)

혈관종, 주사피부염, 홍조, 붉은 튼살 등 혈관성 병변에 특화된 레이저 치료기. 늘어난 혈관만을 선택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파장을 사용해 정상적인 피부 조직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레이저 방출 시 피부 표면 냉각 시스템이 가동돼 피부 손상을 최소화하고 통증도 줄여준다.


백반증 치료기(XTRAC Velocity Excimer)

백반증에 효과적인 파장의 광선을 조사하여 멜라닌 색소를 자극,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색소가 올라오면서 백반증이 치료된다.


고주파 여드름 치료기(Derma Acne)

이미 진행된 여드름 병변에 고주파 광선을 쏘아 치료하는 기기. 펄스광선조사기, 범용전기수술기, 고주파자극기를 조합한 기기로 모공 축소, 피지 억제, 여드름 흉터 치료 등 다양한 처치가 가능하다.


[피부과 고주연 교수 바로가기]

[피부과 김정은 교수 바로가기]

[피부과 주민숙 교수 바로가기]

2022.11.18

관련진료과
피부과
류마티스피부과
관련의료진
피부과 - 주민숙
피부과 - 김정은
류마티스피부과 - 고주연
피부과 - 고주연
태그

#안면홍조 , #상처관리와 흉터예방 , #원형 탈모 , #아토피 피부염 , #전신경화증(Systemic sclero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