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록으로 이동

제16회 임상간호연구논문 발표회 개최

제16회 임상간호연구논문 발표회

한양대학교병원(원장 이광현) 간호국은 지난 8월 22일 본관 3층 강당에서 ‘제16회 임상간호연구논문 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경헌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황성우 경영지원실장, 김혁 부원장 등 주요 보직자와 150여 명의 간호사가 참석하여 성황리에 진행됐다.

김경헌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은 인사말에서 “바쁜 임상 간호 현장에서도 간호의 질 향상을 위해 논문 준비에 노력을 아끼지 않은 간호사들에게 감사하다”라며 “다양한 임상 간호 논문들이 축적되고, 임상 현장에 반영되어 지속적인 간호의 질 향상이 이뤄지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윤영선 간호국장은 “간호연구는 임상간호의 질을 높이고 실무의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는 간호전문직의 핵심활동으로, 오늘의 이 자리가 동료의 수고에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는 화합의 장이 되고, 연구 간호사의 위상을 높이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번 논문발표회에서는 15층팀이 ‘교대근무 간호사들의 수면의 질과 관련된 요인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외래팀이 ‘프리셉터 간호사의 경험’, 11층팀이 ‘암환자의 희망, 극복력이 투병의지에 미치는 영향’, 12층팀이 ‘암병동과 일반병동 간호사의 업무스트레스, 죽음에 대한 태도 및 소진 비교’, 6층팀이 ‘신규간호사의 회복탄력성, 조직사회화와 이직의도의 관련성’, 7층팀이 ‘소아병동 입원 환아 보호자의 스트레스와 간호 요구도의 관계’를 주제로 발표했다. 또, 명정경 간호사가 ‘병원간호사의 전문직 자아개념 및 문화적 민감성’, 김미혜 간호사가 ‘여성은퇴자의 삶의 적응과정-간호사를 중심으로’라는 주제의 학위논문을 발표했고, 근거기반 간호연구팀이 ‘섭취량/배설량 실태조사 및 지침’을 주제로 연구보고서를 발표했다.

2017.08.23

태그

#임상간호 , #연구논문 , #발표회 , #스트레스

전화예약

02.
2290.8114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