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병원

목록으로 이동

무릎 내측 측부 인대 파열 치료 및 수술

무릎 내측 측부 인대란?

내측 측부 인대는 무릎 관절의 내측면에 있는 인대로 다리가 안쪽으로 꺽이지 않도록 무릎 관절을 지지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내측 측부 인대 파열로 심한 불안정성이 있을 경우 바닥에 앉았다 무릎을 짚고 일어날 경우 또는 보행시 무릎이 안쪽으로 꺽이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무릎 인대 해부도

어떻게 다치나요?

주로 운동 중 부상이나 교통사고, 걷다가 미끄러져 넘어지거나 발을 헛디뎌 넘어지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데 무릎의 바깥쪽 외측면을 직접 가격을 당하거나 무릎 관절이 안쪽으로 꺽이면서 파열이 발생합니다.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임상 진찰 검사와 근골격계 초음파 또는 MRI 검사로 진단합니다.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수술이 필요하나요?

대부분의 내측 측부 인대 단독 파열은 수술을 하지 않아도 치유가 잘되어 양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내측 측부 인대가 완전 파열되어 관절 내 끼는 경우, 견열 골절, 관절막이 같이 파열되는 경우 등에는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수술은 대부분 봉합술을 하게되며 이러한 경우 수상 후 2주이내에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수술이 2-3주 이상 지연 되는 경우에는 파열된 인대가 주위 조직과 유착이 되어 봉합술이 어렵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재활 치료를 먼저 시행하여 관절 가동 범위와 근력을 먼저 회복한 후에 인대 재건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재활은 어떻게 하나요? 일상 생활은 언제 가능한가요?

내측 측부 인대 단독 파열로 비수술적 치료를 하는 경우, 수상 초기에는 무릎을 보호하기위해 깁스나 보조기 착용을 하고 통증 및 붓기가 가라앉으면 관절 가동(구부리고 피기) 운동과 점진적으로 체중 부하 보행을 시작합니다.

깁스나 보조기 착용 기간은 파열의 정도, 동반 손상 유무에 따라 다른데 측부 인대의 단독 손상일 경우4주에서 8주정도입니다. 또한 통증이 가라앉으며 대퇴 사두근 (허벅지 앞근육)의 위축에 특히 유의하여 근력이 줄어들지 않도록 근력 운동을 시행해야 합니다.

대부분 8주 후에는 일상 생활에는 보조기를 착용하지 않으나 운동이나 심한 일을 할 경우는 3-4개월 정도까지 착용할 수 있습니다. 수상 전 스포츠 활동은 3-6개월 사이에 할 수 있습니다. 수술을 하는 경우의 재활 방법은 유사하지만 전체적으로 기간이 2-3개월 늦어질 수 있습니다.

2018.03.22

관련진료과
정형외과
관련의료진
정형외과 - 최충혁
태그

#무릎 관절 손상 , #무릎 내측 인대 , #인대 파열 , #관절막 , #인대 재건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