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병원

목록으로 이동

통풍이란?

통풍이란? 

요산 결정에 의해 발생되는 관절염과 연부조직염을 특징으로 하는 염증성 관절염의 하나입니다. 최근 전세계적으로 유병률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남성에서 더 흔하게 관찰됩니다. 인간을 비롯한 몇몇 유인원에서 요산을 분해하는 유전자의 돌연변이가 발생하여 혈중 요산이 증가하고 이로 인한 단나트륨요산염 결정이 염증세포의 침윤, 염증소체 등의 세포내 신호가 활성화되면서 심한 관절염을 유발합니다.

임상적으로 1)무증상 고요산혈증, 2) 급성 통풍관절염, 3)무증상의 간헐기 통풍, 4)만성 결절성 통풍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통풍의 진단

통풍이 의심되는 환자에게서 통풍을 확진하려면 침범된 관절이나 연부조직을 천자하여 활액이나 조직에서 다형핵백혈구에 탐식되어 있는 바늘 모양의 단나트륨요산염 결정을 증명하거나 통풍결절을 발견하면 진단이 확인됩니다.

미국류마티스학회에서는 앞서 이야기한 두 경우 이외에 12가지의 임상적, 검사실적, 방사선적 검사 항목 중 6가지 이상을 만족하면 통풍으로 진단합니다.

전통적인 단순X선 검사 이외에 이중에너지 전산화단층촬영(dual-energy CT), 고해상도 관절 초음파, 전신 골스캔 등이 도움이 됩니다. 가성통풍, 세균관절염, 연조직염, 결절홍반과 동반된 관절염, 외상, 재발류마티즘, 반응관절염, 건선관절염, 류마티스관절염 등의 질환들과 감별이 필요합니다.

통풍의 치료

통풍의 치료 목적은 급성 통풍관절염 발작을 가능한 빨리, 부드럽게 종결시키고, 재발을 예방하는데 있습니다. 또한 관절, 신장 또는 다른 부위에 있는 요산염의 침착이나 단나트륨요산 결정에 의해 발생되는 합병증을 예방하고 정상화시키며 비만, 고중성지질혈증, 고혈압과 같이 통풍과 연관된 질환을 예방하고 정상화 시키는 것입니다.

급성기 통풍관절염의 치료는 콜히친이나 비스테로이드항염제, 글루코코르티코이드를 사용하고, 요산저하치료로 요산형성억제제인 allopurinol이나 febuxostat 또는 요산배설촉진제인 probenecid나 bonzbromarone을 사용합니다.

통풍은 장기간의 무증상 고요산혈증 기간을 거쳐 급성통풍성 발작으로 발현되는데 이때 적절하고 지속적인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간기 통풍과 급성 통풍 발작이 반복되면서 만성 결절성 통풍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만성통풍 환자의 치료에서 요산 저하의 목표값은 통풍결절이 없는 경우 혈청 요산 농도를 6.0 mg/dL 이하, 통풍결절이 있는 경우에 5.0 mg/dL 이하로 유지해야 합니다.
 

2017.03.02

관련진료과
류마티스내과
관련의료진
류마티스내과 - 조수경
류마티스내과 - 전재범
태그

#요산 , #관절염 , #연부조직염 , #염증성 관절염 , #남성 , #통풍 , #고요산혈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