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병원

목록으로 이동

허리 통증의 원인, 진단, 치료는 무엇인가요?

허리에는 척추뼈, 척추 주위 근육, 인대 및 척추 디스크 등 수많은 구조물이 있으므로 다양한 원인(외상, 퇴행성 변화 등)에 의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중 허리뼈 염좌는 허리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허리의 근육이나 인대에 손상이 생길 경우 발생하게 됩니다. 주로 반복적이거나 갑작스러운 힘으로 손상을 받을 경우 발생하며, 대부분 휴식, 약물치료 및 물리치료로 호전됩니다. 만약 증상이 만성화되거나 재발할 경우 국소적 주사 치료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허리 디스크에 의해 허리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 흔히 추간판 탈출증이라고 불리는데, 다양한 원인에 의해 허리 디스크가 척수 신경을 누르게 되면 허리뿐만이 아니라 엉덩이, 다리 및 발 부위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척추협착증에 의해서도 허리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데, 이는 주로 퇴행성 변화로 인해 척수 신경 주위의 뼈나 인대가 척수 신경을 압박하는 경우 발생합니다.

이러한 경우 영상학적 검사(요추 X-ray, MRI 등)와 신경생리검사(근전도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료로는 보존적 치료(침상안정, 약물치료, 재활치료 등)로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 근육주사, 척추주위 관절강 내 주사 및 경막 내 주사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2017.02.22

관련진료과
재활의학과
재활의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