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록으로 이동

협심증과 심근경색의 차이와 검사방법

Q: 협심증과 심근 경색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협심증은 심장 동맥이 75% 이상 또는 90% 이상 좁아진 경우, 운동할 때처럼 심장에 많은 영양분과 산소가 필요한 상황에서 좁아진 혈관 때문에 심장에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못하여 가슴 통증 등의 증상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심근 경색증은 동맥 경화에 의해 30~40% 정도 좁아진 혈관의 안쪽에 들러붙어 있던 기름 찌꺼기가 터지면서 생기는 것입니다.

기름 찌꺼기가 터지면서 드러난 혈관 벽 내부의 성분과 혈액의 성분이 만나 응고 반응을 일으키고 이로 인해 갑자기 핏덩이가 생깁니다.

혈전이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기 때문에 혈액 순환이 완전히 차단되어 지속해서 가슴 통증이 발생하고 심장근육이 죽게 됩니다.

Q: 관상 동맥 조영술 이란 어떤 검사인가요?

관상 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혀 있는 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검사 방법입니다.

환자의 팔목이나 허벅지의 혈관을 통해 지름 2~3mm, 길이 12cm의 가느다란 플라스틱관을 삽입하여 관상동맥 입구에 위치시킨 후,

조영제를 주입하고 혈관의 형태를 방사선 장비로 촬영하는 검사 방법입니다.

관상동맥 조영술은 혈관을 직접 촬영하기 때문에 협심증 및 심근경색과 같은 심장 질환의 진단에 가장 중요하고 정확한 검사이며,

본 검사를 통해 이상이 발견되면 질환에 따라 적합한 치료계획을 세웁니다.

2017.02.21

관련진료과
심장내과
심장내과
태그

#협심증 , #급성 심근경색증 , #심근경색 , #관상 동맥 조영술 , #가슴 통증 , #심장 질환 진단

전화예약

02.
2290.8114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