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록으로 이동

예술과 의술의 만남 - 프란시스코 고야 & 청각장애

청각을 잃고 그려낸 강렬한 어둠의 빛

옷 입은 마하 1800_1803 옷 입은 마하 1800_1803 송창면교수스페인의 화가 프란시스코 고야(Francisco Goya, 1746~1828)는 <카를로스 4세 가족의 초상>, <카프리초스(변덕)>, <1808년 5월 3일>, <투우> 등의 작품을 그린 대표적인 낭만주의 화가다. 고야의 작품은 기쁨과 빛을 표현한 전기 작품과 사회의 어두운면과 악몽을 주로 표현한 후기의 작품이 명확하게 구분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작품 변화가 일어나는 시점에서 그는 청각을 잃었다.

글. 송창면 교수 한양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청각장애의 다양한 원인

고야가 청각을 잃은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다. 첫째는 매독설이다. 18세기에는 매독이 유행했다. 하지만 매독만으로 그가 말년에 앓았던 신경학적인 질환들까지 모두 설명하기는 부족하다. 매독은 자체에 의해서도 난청이 생길 수도 있으나, 매독 치료를 위해 사용한 수은 연고가 수은 중독에 의한 뇌증(Encephalopathy)을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당시에는 매독 치료로 수은 연고를 사용했는데, 이것은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수은이 중심신경에 작용하여 수은 떨림(Mercurial tremor), 우울증 등을 일으켰다. 또한 말초 신경에 작용하여 시신경염과 어지러움증, 구내염, 장염, 신장 질환 등의 부작용을 일으키기도 했다. 매독 치료로 수은 연고를 사용한 것은 16세기부터 약 3세기에 걸쳐 유지되었는데, 이것이 매독의 진행을 늦추는 데는 효과가 좋았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 그의 물감에 포함된 납이 납중독을 일으켰다는 설이 있다. 당시에 안료 중 일부 색은 천연에서 얻은 무기물로 제작하였는데, 이 중 납을 포함한 색들이 있어서 피부나 호흡기로 이를 장기간 접촉할 경우 동맥 경화와 신경병들이 생길 수 있었다. 납중독에 의한 뇌증은 실신, 환청, 섬망, 우울증과 치매를 일으키기도 하며, 난청과 어지러움증, 팔의 마비를 일으키게도 한다. 고야가 말년에 심한 진행성 청각 장애와 함께 발작적 어지러움증, 우울증, 환청, 팔의 마비가 있었다는 점은 납중독 가능성을 강력하게 의심하게 만드는 대목이기도 하다. scr 2016-01-06 12.04.29 작품 세계를 변화시킨 질병, 이제는 치료 가능 난청은 귀 영역에서 생기는 가장 흔한 증상으로 신경에 문제가 생긴 감각신경성 난청과 소리가 전달되는 고막, 중이 등에 문제가 생기는 전음성 난청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감각신경성 난청은 유전성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비유전적인 경우 산전 감염, 세균, 바이러스, 매독균에 의한 염증성 질환, 외상, 나이듦에 따라 생기는 노인성, 소음성 난청, 돌발성 난청, 대사 이상, 허혈성 질환, 청신경종양 등에서 나타날 수 있다. 전음성 난청은 만성 중이염, 고막 천공, 이소골 질환 등이 원인이 된다. 난청의 치료법에는 약물 치료, 수술, 보청기 등이 시행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인공 와우 이식, 중이 이식, 뇌간 이식 등의 의술이 발달하고 있다. 그리고 이 치료법들을 사용한 치료가 잘 되는 경우가 늘어 나고 있다. 고야는 83세에 세상을 떠날 때까지 질병으로 많은 고통을 받았는데, 그의 천부적인 재능이 드러나는 밝고 다양한 전기 작품에 비해, 질병에 영향을 받은 후기 작품들은 어두운 분위기가 주를 이루고 있다.

난청과 동반된 건강 염려증과 우울증을 포함한 정신 질환이 심해질수록 고야의 그림은 점점 소심해졌다. 현대적인 이비인후과 기술의 도움을 받아 난청이 많이 진행되기 전에 치료를 받았었더라면 그의 작품들에 어떠한 변화가 있었을지 생각해보게 되는 대목이다. 하지만 반대로, 또 다른 매력을 간직한 그의 후기 작품들 역시 고야의 불안정한 상태로 인해 더욱 더 빛을 발할 수 있었는지도 모른다. 주관성과 담대한 화필을 간직한 고야의 작품들은 후세에 마네와 피카소 등 많은 화가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예술과 의술의 만남 | 명작을 남긴 화가의 질환이 작품과 삶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고 오늘날의 치료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2016.01.06

관련의료진
이비인후과 - 송창면
태그

#송창면 , #난청 , #이비인후과 , #청각

전화예약

02.
2290.8114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