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병원

목록으로 이동

수술 잘 하는 병원 ④ 간암 - 각 분야의 협력 진료체계로 완치에 도전하다

scr_20150901_170927원발 장기별 암종 발생빈도를 살펴보면 1999년 위암(20.7%)에 이어 2위(13.2%)를 기록했던 간암(간세포암종 및 간내 담관세포암종 등을 포함한 원발성 간암)은, 2010년에는 갑상선암(17.8%), 위암(14.9%), 대장암(12.8%), 폐암(10.3%)에 이어 5위(7.9%)로 내려갔다. 하지만 여전히 한국인에게 많이 생기는 암종 중 하나인 간암은, 수술 후 합병증의 위험이나 치료 후 재발 우려가 높아 더욱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한양대학교병원 간암 센터에서는 간암의 조기진단 및 치료를 위해 여러 분야의 전문가가 상호 유기적이고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글. 전대원 교수 한양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침묵의 장기’ 간에 찾아오는 암세포

연령별 암종 발생자 수를 살펴보면, 전체 암종은 65~74세에 가장 높은 분포를 나타내는데 반해, 간세포암종은 50~59세에 가장 높아 상대적으로 젊은 연령에 나타남을 알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간암 발생이 많은 편인데, 그 이유는 B형 간염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 간암 발생의 원인은 B형간염(72.3%), C형간염(11.6%), 알코올 간질환(10.4%), 비B비C형간염(0.7%) 순이다. 간암의 경우 “침묵의 장기”라고도 불리는 간의 특성으로 인해 초기에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지 않으며, 심한 통증을 느낄 때는 이미 말기인 경우도 많아 발병 전 정기 검사가 중요하다.

대체적인 간암의 증상으로 무기력, 피로감, 상복부 불쾌감, 오심, 구토, 체중감소나 식욕부진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간암은 다른 암에서의 전이 가능성도 큰데 , 전이성 간암은 대장암의 전이가 가장 흔하다. 그 밖에 위암, 폐암, 유방암, 췌장암 등도 간으로 전이를 잘하는 암종에 속한다. 간암의 주된 치료방법으로는 외과적 간절제술과 간이식술, 경동맥 화학색전술, 그리고 국소적 치료법인 고주파 열치료 및 경피적 알코올 주입술 등이 있다. 때 따라 전신적 항암요법과 방사선치료법 등을 동원한 단독 혹은 병합치료가 필요하다.

환자 개별 상황 고려한 ‘다학제’ 진료

한양대학교병원 간암센터에서는 간암의 조기진단 및 치료를 위해 여러 분야의 전문가가 상호 유기적이고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환자의 빠른 진단 및 치료를 위해, 간암에 대해 풍부한 임상 경험과 전문지식을 갖춘 간 내과, 외과, 영상의학과, 핵의학과, 외과, 담도췌외과, 방사선종양학과 및 병리과 교수들이 주축이 되어 매주 주기적인 퍼런스를 진행한다.

특히 치료가 어려운 환자를 대상으로는 5분야 이상의 전문가와 환자 및 보호자가 함께 참여하고 치료 방법에 대해 토의하는 다학제적 진료 체계를 도입하고 있다. 내과, 외과, 영상의학과, 치료방사선과 및 병리과의 전문의가 환자의 치료방침에 대하여 논의하고, 곧바로 같은 장소에서 환자 및 보호자와 함께 향후 치료 방침에 대한 협의가 이어진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한양대학교병원에서는 가장 효과적이고 빠르게, 간암 환자 개개인에게 맞는 최상의 진료를 도출해내고 있다.

한양대학교병원이 준비하는 간암 치료의 미래

최근 한양대학교병원 간암센터는 최신 방사선 치료기계인 노발리스(Novalis)를 이용하여 기존에 치료가 어려웠던 간문맥(혈관)을 침범한 간암에 대한 맞춤형 치료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또한, 기존의 간동맥색전술 또는 항암치료와 더불어서 방사선 치료를 함께 병용하여 간암 환자의 생존율과 삶의 질을 혁신적으로 높여가고 있다. 나아가 최신의 치료 기술과 장비를 바탕으로 한 미래지향적인 간암 치료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간이식을 위한 공여자가 없어 간이식이 불가능한 환자를 위해 세포치료센터 및 인공 간 개발 연구 등, 세포 치료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치료 방법 개발을 위한 연구가 꾸준히 진행 중이다.

또한, 공학 및 약학 분야의 전문가와 함께 공동으로 연구하며 기존의 치료법보다 우수한 새로운 치료법을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신약에 대한 임상시험도 진행하고 있다. 더 나은 간암 치료를 위한 각 분야 전문가들의 긴밀한 소통과 가능한 모든 방법을 이용하는 끊임없는 연구로 한양대학교병원 간암센터는 간암 완치에 도전하고 있다.

SPECIAL THEME | 수술 잘 하는 병원 4. 간암

2015.09.01

관련의료진
소화기내과 - 전대원
태그

#전대원 , #간암 , #암센터 , #소화기내과 , #한양대학교병원 , #간암센터 , #노발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