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병원

목록으로 이동

뇌척추종양센터 특집 - 1. 노발리스 티엑스를 이용한 척추 전이 종양 치료

스페셜 테마 - 척추 전이 종양의 미래

2014_05+06_백광흠암이란 사람들에게 정말 무서운 존재다. 생명을 앗아갈 수 있는 병인데다가 치료 과정이 매우 힘들고 돈도 많이 든다. 이 무서운 암 중에서도 날벼락 같은 것이 바로 척추 전이이다. 폐암, 갑상선암, 유방암, 신장암, 대장암 등 대부분의 악성 암이 척추로 빈번히 전이된다. 척추로 전이되는 경우 척추 속에 있는 척수를 압박하여, 하지 마비가 생기며, 일어나거나 걸을 수 없게 되므로 암환자에게 두 번의 고통을 주는 무서운 존재다. 사람이 걷지 못한다는 것은 엄청난 기능 소실이 생기게 됨으로 살아 있어도 비참한 삶을 살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글. 백광흠 교수 한양대학교병원 신경외과

 

“노발리스 티엑스는 위의 최신 방사선 치료가 모두 가능한 최신 치료기로 우리병원을 찾는 많은 환자들에게 좋은 치료법을 제공할 것이다. 방사선치료의 효과로 평균적 통증 개선율은 77%, 평균적 보행 유지율은 63%로 보고되어 있다.”

의사도 포기하던 암의 척추 전이

암치료는 크게 전신적 치료와 국소적 치료로 나눈다. 항암 요법은 전신적 치료의 예이며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는 국소적 치료의 예이다. 과거 암환자에서 척추 전이가 생기는 경우 치료하던 의사도 손을 놓고 포기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항암치료 결과가 점차 좋아지면서 암환자에서 척추 전이가 생기는 경우, 병소에 대한 국소적 치료인 척추유합술 혹은 종양적출술이나 방사선 치료도 시도하게 되었다.

전신상태 불안정, 여생 짧은 경우 방사선 치료가 더 효과적

수술은 직접 암조직을 떼어 낼 수 있으나 부작용과 합병증이 있을 수 있으며 전신상태가 좋지 못한 환자들에겐 불가능하다. 수술에 따르는 고통과 위험, 비용을 고려할 때 방사선 치료가 수술에 비해 장점이 있지만 모든 환자에게 시도될 수는 없다. 우선 방사선 치료는 방사선에 감수성이 있는 림프종, 다발성 골수종, 소세포폐암, 고환의 정상피종, Ewing's 육암종 등의 종양들에서 시도될 수 있다. 물론 방사선 조사에 따른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여생이 짧은 경우나, 전신상태가 불안정하여 수술을 시행 받기 힘든 상태, 여러 곳을 침범한 경우에도 시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통증 개선율 77%, 평균적 보행 유지율 63%

2014_05+06_스페셜테마_1방사선 치료의 종류도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기대 여명에 따라 장기 방사선 치료나 단기 방사선 치료로 나눈다. 최근 기존의 방사선 치료와 달리 방사선 조사에 따른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정상조직에는 방사선이 들어가지 않고 병소부위에만 정확하게 조사되는 여러 방사선 치료 기구와 방법이 개발되었는데 이를 비통상적 방사선 치료(Nonconventional radiotherapy)라고 하며 그 종류로 SRS (정위적 방사선 수술, stereotactic radiosurgery)과 IMRT (세기조절 방사선 치료, intensity- modulated radiotherapy)등이 있다. 이들은 통상적인 방사선 치료로는 주위 정상적인 척수를 손상시켜 마비를 유발 혹은 증가시킬 수 있는데 반해, 척수 및 주위 정상조직으로 노출되는 방사선을 최소화하며 목표에만 정확하게 방사선 치료를 할 수 있도록 도입되었다.

본원에 도입되는 노발리스 티엑스는 위의 최신 방사선 치료가 모두 가능한 최신 치료기로 우리병원을 찾는 많은 환자들에게 좋은 치료 법을 제공할 것이다. 방사선 치료의 효과로 평균적 통증 개선율은 77%, 평균적 보행 유지율은 63%로 보고되어 있다. 또 수술 후에 보조적 방사선 치료를 시행하는 경우도 있어 앞으로도 방사선 치료는 척추로 전이된 암치료에 널리 사용되어 좋은 치료성적을 보이게 될 것이다. 신속하다치료시간 2~3분 이내로 전체 피폭선량이 1/3~1/2로 감소한다. 정밀하다암세포에 최대한 근접하고, 정상세포에 최소한의 방사선을 조사한다. 방사선량율이 높다방사선량율이 높으면 보다 빨리 환자에게 방사선조사를 가능하게 하여 치료 시간을 단축,환자의 움직임이나 장기의 움직임을 고려할 때 방사선량율이 높을수록 좋다.  

2014.04.30

관련의료진
신경외과 - 백광흠
태그

#백광흠 , #신경외과 , #노발리스티엑스 , #척추 전이 , #척추 종양 , #뇌척추종양센터 , #vol.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