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병원

목록으로 이동

노발리스 티엑스로 치료를 많이 하는 암 - 3. 간암

노발리스티엑스센터 특집 - 간암 치료의 희망을 찾아라

글. 최동호 교수 한양대학교병원 외과

암은 한국인의 5대 사망 원인 중에서 1위로 손꼽힌다. 또한 고령이 될수록 인구의 약 1/3이 앓게 되는 대표적인 만성질환이라고 할 수 있다. 암 중에서도 간암은 폐암, 췌장암 등과 더불어 가장 치료하기가 힘들며, 예후가 가장 안 좋은 암 중에 하나로 알려져 있다. 희소식이라고 한다면, 최근 다양한 간암 치료법이 개발되면서 지난 20년 동안 5년 생존율이 10%정도 향상되었다는 것. 이는 간암 치료에 간이식, 고주파 치료, 색전술, 항암치료 등 다양한 치료법이 적용되었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방사선 치료는 괄목할만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최근에는 국내에도 노발리스티엑스가 보급되면서 수술이 불가능할 정도로 진행된 간암에서도 치료 효과를 보았다는 발표들이 보고 되고 있다.”

정확도와 정밀도가 우수한 삼차원적 방사선 치료

최근 십여 년간 방사선 치료는 의학 외 공학의 발달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방사선 체내 분포를 호흡에 관계없이 삼차원적으로 정밀하게 추적함으로써 정확하게 암 조직에만 방사선을 쏘일 수 있게 된 것이다. 과거에는 종양에 방사선 치료를 할 때 5~6주간 하루에 한 번씩 조사하는 전통적 방사선 치료(Conventional Radiation Therapy)를 주로 시행했다. 하지만 최근 10년 사이에는 기존의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을 현격하게 줄일 수 있는 정위방사선수술(Stereotactic Radiosurgery), 3D conformal RT, 토모테라피(Tomotherapy), 래피드아크(Rapid Arc), 세기조절 방사선치료(Intensity Modulated Radiation Therapy), 영상유도 방사선 치료(Image Guided Radiation Therapy), 사이버나이프(Cyber-knife), 감마나이프(Gamma-knife) 등의 삼차원적 방사선 치료가 개발되어 보급되었다. 이 때문에 정확도와 정밀도는 높아지고 방사선에 의한 부작용이 줄어 한꺼번에 많은 방사선량 조사도 가능해졌다. 또한, 전체 치료 기간도 10~20분 정도로 기존 X선 촬영 시간과 비슷하게 대폭 단축 되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최신의 방사선 치료 장비가 바로 노발리스티엑스이다.

수술이 불가능한 간암도 치료 효과 나타나

간암에는 간이식을 포함한 수술적 치료가 가장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요즘에는 간암의 적극적인 예방을 위해 미리 검진을 하는 사람이 많아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근치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는 환자는 전체 환자의 20% 미만이다. 게다가 대부분의 환자가 간암을 발견했을 때는 간 기능이 좋지 않거나 간암이 진행된 상태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보전적인 치료에 의존해야 하는 경우가 다른 종류의 암보다 월등히 많은 것이 현실이다. 이런 상황에서 방사선 치료는 원발 부위에 종양이 국한되어 있는 경우가 효과적이며, 악성종양 환자의 방사선 치료 시에는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도록 치료하는 것이 최선의 목표이다. 이를 위해서는 주변 정상 조직의 방사선 조사량을 최소화하면서 종양에 적절한 양의 방사선을 조사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주로 완전 관해(암종이 완전히 없어지는 상태), 부분 관해(암종이 50% 정도로 줄어드는 상태) 등이 치료의 목표가 된다. 하지만, 다른 치료법이 불가 능한 상태에서 진행된 완전 관해는 실질적으로 거의 불가능하다. 이러한 간암을 노발리스 티엑스로 치료하면 암의 진행을 막을 수도 있고, 현재의 암종보다 부피를 더 줄이고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여러 증상을 완화할 수 있을 것이다. 1990년대 스웨덴의 카로린스카 연구소의 Blomgren 박사 등이 정위 방사선 수술을 통한 간암 치료의 효과를 보고한 후 전 세계적으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최근에는 국내에도 노발리스 티엑스가 보급되면서 수술이 불가능할 정도로 진행된 간암에서도 치료 효과를 보았다는 발표들이 보고 되고 있다. 결론적으로 노발리스 티엑스를 이용한 간암 치료는 아직은 초기이기 때문에 연구 결과가 충분하지는 않지만, 기존의 전통적인 방사선 치료에 비교하면 보다 정밀하고 빠르게 암을 추적해 종양을 치료할 수 있다.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는 최신 최첨단의 치료 방법으로 시도가 가능한 상황이다. 물론 보험이 적용이 되지 않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싼 것이 단점이기는 하다. 앞으로 기존의 치료 경험을 바탕으로 노발리스 티엑스 치료에 합당한 간암 환자의 선정 기준을 알아내는 것이 간암 센터의 중요한 연구 과제라고 할 수 있겠다.

2014.07.02

관련의료진
외과 - 최동호
태그

#노발리스티엑스 , #간암 , #간이식수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