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병원

목록으로 이동

암 치료의 다양한 방법 - 2. 최첨단 방사선치료의 집대성, 노발리스 TX

최첨단 방사선치료의 집대성,  노발리스 티엑스로 하는 방사선치료법

2014년03+04_소식지_ST_전하정종양치료 시 수술이 수술을 시행한 부위에 대해서만 효과가 있는 것과 같이 방사선치료 역시 치료한 부위에 효과가 국한되며 이는 항암화학요법이 전신적인 효과를 보는 것과 다른 점이다. 방사선치료는 종양이 원발 부위에 국한되어 있을 때에 효과적이며 악성종양환자의 방사선치료 시 최선의 목표는 부작용 없이 종양을 치료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주변 정상조직의 방사선 조사량을 최소화하면서 적절한 양의 방사선을 종양에 조사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글. 전하정 교수 한양대학교병원 방사선종양학과

 

최근 십여 년간 방사선치료는 컴퓨터와 기계공학의 발달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불규칙한 암의 모양에 맞게 방사선 체내분포를 삼차원적으로 정밀하게 조절함으로써 암 조직에만 정확하게 방사선을 조준 타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10여 년간 비약적 발전 이룬 방사선치료

스크린샷 2014-03-05 18.36.13방사선을 조사하고자 하는 인체 내의 부위를 거시 종양 부위(gross tumor volume; GTV), 임상적 종양 부위(clinical tumor volume; CTV), 및 치료계획 표적 부위(planning target volume; PTV)로 구분한다. GTV는 모든 진단 방법을 통하여 종양이 나타나는 부분을 말하고 CTV 는 GTV 및 주변의 현미경적 침윤(microscopic invasion)의 가능성이 있는 부위를 합한 부분을 말한다. PTV는 호흡 등에 의한 이동 및 치료 시의 오차를 고려한 방사선 치료 범위를 일컫는다.

방사선 치료의 기본적인 목표는 조사야에 포함된 정상조직(척수, 식도, 침샘 등)의 조사량을 최소화 하면서 PTV에 가능한 많은 양의 방사선을 조사함으로써 국소 치료 효과를 높이고자 함이다. 최근 십여 년간 방사선치료는 컴퓨터와 기계공학 발달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불규칙한 암의 모양에 맞게 방사선 체내 분포를 삼차원적으로 정밀하게 조절함으로써 암 조직에만 정확하게 방사선을 조준 타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정확도와 정밀도가 높아지고 방사선에 의한 부작용을 줄이면서 한꺼번에 많은 방사선량 조사도 가능해짐으로써 전체 치료기간도 크게 단축되었다. 이를 구현한 최신의 방사선치료 장비가 노발리스 티엑스이다.

종양의 방사선치료는 과거 수십 년간 코발트 치료기 또는 선형가속기를 이용하여 하루에 한 번씩 5~6주간 조사하는 전통적 방사선치료를 시행하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치료 정확도와 정밀도를 높여 궁극적으로 부작용을 줄이고 치료 기간을 단축하고자 정위방사선수술, 3D conformal RT, 토모테라피, 래피드아크, 세기 조절 방사선치료, 영상유도 방사선치료, 사이버나이프, 감마나이프 등의 삼차원적 방사선치료가 널리 보급됐다. 각각의 치료장비는 특화된 장점을 이용하여 특수 부위의 종양치료에 강점을 보여왔다. 치료영역도 크게 확장됐다. 초기에는 움직임이 없는 뇌 부위부터 시작해 지금은 체부, 폐, 간 및 골반 등 거의 모든 장기의 치료에 쓰인다.

위에 언급한 세가지 즉, 방사선의 정밀한 체내 분포, 방사선의 정확한 조준, 짧은 치료기간 등이 가능한 크게 발전된 방사선치료를 '정위체부방사선치료'라 부른다. 정위체부방사선치료 시간은 하루 20~30분 가량 소요되며 치료 부위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1~2주 이내로 모든 치료가 완료된다.치료 시 환자는 X-ray를 촬영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치료로 인한 통증이나 불편감이 없으며, 통원 치료도 가능하다. 노발리스 티엑스는 위에서 언급한 정위방사선수술 및 정위체부방사선치료를 효과적으로 시행할 수 있으며, 세기조절 및 영상유도 방사선치료 래피드아크 등 방사선치료의 모든 최신 기술을 구현할 수 있다.

노발리스 티엑스, ‘모든’ 종류의 암에서 효과적

임상에서 실제 가장 흔히 접하게 되는 질문 중의 하나가 어떤 종류의 암이 노발리스 티엑스로 치료하면 더욱 효과적인가 하는 질문이다.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모든 종류의 암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조사된 방사선의 양이 많을수록 모든 암세포는 사멸할 확률이 높아지므로 심지어 방사선에 반응하지 않는다고 알려진 흑색종이나 골육 종에서도 향상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임상에서 흔히 접하는 폐·간·유방·전립선·자궁·난소·뇌·척추·위·대장·간담도계·췌장·식도·근골격계·두경부·방광·신장·종격동·골반·임파선 등등 모든 부위의 종양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물론 전이성 암에도 효과적이다.

결론적으로 노발리스 티엑스를 이용한 입체적 방사선치료는 보다 정밀하고 빠르게 실시간으로 암을 추적하여 종양을 치료함으로써 전통적 방사선치료와 비교하여 부작용을 최소화하며 치료효과를 극대화 하는 최신 최첨단의 치료방법이다. 그러나 전통적 방사선치료에 비하여 부작용의 최소화를 보고한 연구결과는 풍성하나 획기적인 5년 생존율 즉, 완치율의 증가를 보고한 연구 결과는 미미하므로 가격대비 효과를 고려하여 노발리스 티엑스에 최적화된 환자의 적응 기준을 도출해 내는 것이 향후 필요한 과제라 사료된다.

2014.03.05

태그

#방사선치료 , #암센터 , #방사선종양학과 , #노발리스티엑스 , #전하정 , #vol.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