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록으로 이동

사망까지 이를 수 있는 피부암, 치료 방법은?

사망하는 경우도 있는 "피부암"
피부암은 인체의 가장 바깥 층인 피부에서 발생하는 암으로 다른 암보다는 생소하게 느끼시는 분들이 많으실 거 같은데요. 오늘은 한양대학교병원 ‘hihy 건강 저장소’에서 피부암의 원인과 치료 방법예방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피부암은
다양한 종류가 있다고 들었는데,
정확히 어떤 종류가 있나요?

대표적으로 기저세포암편평세포암흑색종이 있습니다.
기저세포암은 표피의 각질세포가 만성적인 자외선 노출 자극에 의해 손상되어 세포 내 문제를 일으켜 발생하는 것이고, 편평세포암은 지속적인 일광 노출, 면역 억제 상태에 의해 표피의 각질형성 세포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입니다. 색종은 피부의 색소를 만들어내는 멜라닌 세포에서 유래하는 악성 종양입니다.

피부암 중 흑색종이
가장 위험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흑색종은 육안으로 발견하기 어렵고, 진행되었을 경우 혈액이나 림프를 통해 신체 다른 기관으로 전이될 수 있으며, 피부암 사망률의 70%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뇌와 척수로의 전이는 주요 사망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피부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피부에 관심을 갖고, 변화가 있는지 스스로 점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시간이 지나도 치유되지 않는 피부 궤양출혈이 발생하는 반점에서 의심할 수 있고, 점을 반으로 나누어 보았을 때 모양, 색이 서로 다른 경우점의 테두리가 흐릿하고 불규칙한 모양을 가진 경우에 흑색종 가능성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위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피부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피부암의 사망률은
어떻게 되나요?

피부암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다른 암에 비해 예후가 좋은 편입니다.
기저세포암은 다른 피부암에 비해 전이율이 매우 낮아 국소적으로 재발되지 않도록 완전히 제거하면 수술적 치료만으로 완치가 되는 경우도 있지만, 악성 흑색종은 초기에 수술할 경우 5년 생존율이 97% 이상인 반면, 다른 장기로 전이될 경우 생존율이 상대적으로 매우 낮아지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피부암 치료 방법은
무엇인가요?

가장 확실한 치료 방법은 수술적 절제로 절제 후 병리학적 검사를 통해 진단 및 완전 절제 여부를 판단하여 치료가 잘 되었는지를 판단하고, 이후 추적 관찰을 진행합니다. 크기가 많이 큰 경우 피부 이식을 같이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밖에 냉동요법레이저 치료소파술국소 치료 요법광역동 요법 등이 있습니다.

피부암의 예방법은 무엇인가요?

가장 중요한 방법은 태양 광선을 피하는 것입니다. 외출할 때는 양산모자 등을 준비하는 것이 좋으며 자외선 차단제를 반드시 사용해 주어야 합니다.
또한 만성적 면역 억제나 가족력이 있는 경우 주기적으로 피부과 전문의의 검진을 받는 등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2022.07.28

관련진료과
피부과
관련의료진
피부과 - 김정은
태그

#피부암

전화예약

02.
2290.8114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