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록으로 이동

기저 질환 없어도 발생한다? 심부전 원인과 증상

 

심장의 구조적 이상 "심부전"
심부전은 심장의 이상으로 인해 말초기관에 필요한 만큼의 산소를 전달하지 못하는 상태인데요.
오늘은 한양대학교병원 ‘hihy 건강 저장소’에서 심부전이란 무엇인지, 진단은 어떻게 하는지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심부전은
어떤 질환인가요?

심장의 구조적 또는 기능적 이상으로 말초기관에 필요한 만큼의 산소를 전달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심장의 구조적 이상은 심장을 이루는 구조의 이상에서 발생할 수 있고, 기능적 이상은 심장의 수축 및 이완 기능 이상, 또는 부정맥 등이 동반된 경우 등이 있겠습니다.

심부전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심혈관 질환에 의한 경우와 신 질환에 심부전 이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에 의한 경우는 심근 경색 등 허혈성 심질환, 고혈압, 판막 질환이 흔하다고 알려져 있으며, 이 외에도 아밀로이드 등의 물질이 심근에 침착되는 경우, 알코올, 항암제, 독소에 의한 심기능 저하, 빈 맵 등의 원인이 있습니다.

전신 상태나 전신 질환에 연관된 경우는 과도한 스트레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심근염, 류머티즘 질환 등이 있습니다.

심부전의 대표적인
증상은 무엇인가요?

전형적인 증상은 호흡곤란 및 부종 등이 있습니다. 비전형적 증상에는 야간 기침, 체중 증가 혹은 감소, 포만감, 식욕저하, 우울, 두근거림, 실신 등이 있는데요. 폐 질환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어 감별 진단이 필요합니다.

심부전의 진단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우선 병력 청취와 신체 검진을 시행합니다. 이후 혈액 검사나 심전도, 심장 초음파 등을 시행하며 원인에 따라 CT나 혈관 조영술, MRI 등의 추가적인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이를 통해 환자의 병력, 심부전의 증상 및 징후를 파악합니다.

기저 질환이 없어도 심부전이
급작스럽게 발생할 수 있나요?

검진 등을 받으면서 기저 질환이 없음이 확인되었다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건강하시던 분들도 사용하는 약물에 의해 심기능이 저하되거나 감기 등이 걸린 후 심근염을 앓는 경우가 있으며, 심부전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심부전의 예방법은 무엇인가요?

심부전의 위험인자 중 하나는 비만입니다. 따라서 이를 예방하기 위해 평소에 적절한 식단 관리와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생활화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2022.07.21

관련진료과
심장내과
관련의료진
심장내과 - 허란
태그

#심부전

전화예약

02.
2290.8114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