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병원

목록으로 이동

지난 밤, 그를 영원히 잠들게 한 병 - 영국 팝 스타 조지 마이클의 ‘심부전’

바로 어제, 오늘 만나기로 약속해놓고 고작 하룻밤 사이에 세상을 떠나는 이들이 종종 있다. 누군가의 갑작스러운 죽음은 인생의 무상함을 느낄 수밖에 없도록 만들지만, 그 허무와 공허의 이면은 후회 없는 오늘을 위한 건강한 노력을 이끌기도 한다. ‘심부전’은 하룻밤 사이 한 생명을 사망으로 이끄는 대표적인 질환이다. 그리고 지난겨울, 우리는 이 질환으로 또 한 명의 위대한 뮤지션을 떠나 보냈다.

글. 조정화

George Michael

조지마이클

2016년 12월 25일, 영국의 팝 스타 조지 마이클이 자신의 노래 제목 ‘Last Christmas’처럼 크리스마스에 세상을 떠났다. 그의 나이 향년 53세. 그의 팬들도, 그 자신도 죽음을 준비하기엔 아직 이른 나이였다. 조지 마이클은 1981년 절친한 친구와 듀오 왬(Wham!)으로 데뷔한다. 왬의 모든 음악을 작곡 및 프로듀싱한 그의 실력은 곧 빛을 발했고, 싱어송라이터로 인정받으며 세계적인 성공을 거둔다.

1987년 솔로 데뷔 앨범 <페이스(Faith>는 수록곡 중 4곡이 빌보드 싱글 차트 1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으며, 이를 통해 그는 마이클 잭슨, 프린스, 마돈나와 함께 1980년대를 이끄는 슈퍼스타로 자리매김한다. 크리스마스면 어김없이 들려오 는 ‘Last Christmas’를 비롯해 ‘Wake Me Up, Before You Go Go’, ‘Listen Without Prejudice’ 등 지금까지도 그의 음악은 끊임없이 회자 되고 있으며, 앨범은 현재까지 약 1억 장 이상 판매한 것으로 기록되고 있다. 비록 마약 문제 등으로 말도 많고 탈도 많았지만, 에이즈 감염자 지원단체와 암 센터 후원, 어린이 후원센터 차일드 라인에 자신의 곡인 ‘Jesus to Child’ 저작권 양도 등의 선행 또한 꾸준히 이어왔던 조지 마이클.

2012년에는 런던 올림픽 폐막식 공연에 오르며 건재함을 과시했던 그를 사망으로 이끈 것은 다름 아닌 ‘심부전’이었다. 심부전은 심장의 이상으로 신체에 필요한 혈액을 제대로 공급하지 못해 일어나는 질환이다. 조지 마이클이 사망한 지 이틀 후인 12월 27일 영화 <스타워즈>에서 레아 공주역을 맡았던 캐리 피셔 또한 심부전으로 세상을 떠났으며, 할리우드 대표 여배우 엘리자베스 테일러, 故 김영삼 대통령도 같은 질환으로 사망했다.

심부전은 환자의 30~40%는 1년 이내에, 50%는 5년 이내에 사망에 이를 만큼 암보다도 높은 사망률을 기록함에도 불구하고, 질환에 대한 인식이 아직 많이 부족하다. 일상생활에서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차거나 호흡곤란을 느낀다면 심부전을 의심해야 한다. 심한 피로감과 운동 능력 저하, 부종 증상도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발생하는 것이므로 유심히 살펴야 한다.

심부전은 대부분 약물치료를 받으면 증상이 완화되지만, 이는 완화일 뿐이며 한번 걸리면 완치가 어려우므로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금주·금연은 기본이며, 평소 싱겁게 먹고 하루 20~30분씩 일주일에 3~5회에 걸쳐 운동하는 생활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환자의 상태를 면밀히 살펴 치료법 선택해야

원인 질환의 치료가 한계에 도달한 결과, 심부전

심장 해부도심부전은 심장의 기능이 나빠져서 혈액 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그 결과로 불편한 증상을 겪게 되는 상태를 말한다. 대부분의 심부전은 심부전의 원인을 제공한 심장질환을 치료하던 중 더는 회복되지 않거나 오히려 악화하여 원인질환 치료가 한계에 도달한 결과이다.

심부전은 수축기능이 저하된 정도에 따라 분류하는 데 기능이 심각하게 나빠지면 갑자기 사망할 가능성이 커진다. 심부전 환자가 갑자기 사망할 가능성은 심부전의 원인 질환의 특성과 심장 기능의 악화 정도에 따라 대부분 결정된다. 궁극적으로 말기로 진행되면 심장이식과 같은 근본적인 수술이 필요해진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료법 달라

심부전의 치료는 크게 약물치료와 시술을 이용한 치료법으로 나눌 수 있다. 약물치료는 모든 심부전 환자에게 필수적인 치료이며 숨찬 증상이나 부종과 같은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이뇨제 치료와 생존율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는 약물치료가 있다. 약물치료 경과 중에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자주 진료를 받으면서 세심하게 치료해야 한다.

다양한 시술을 이용한 치료법도 이용되는데 각각의 시술에 따라 치료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치료 대상이 되는 환자를 잘 선택하여야 하므로 반드시 담당 의사의 의견을 따라야 한다. 대표적인 시술을 이용한 치료로 심실 재동기화 치료와 삽입형 제세동기 치료가 있다. 심실 재동기화 치료는 심실의 수축을 유도하는 신호가 띄엄띄엄 전달되는 것을 동시에 전달되도록 조정하는 치료이고 삽입형 제세동기 치료는 심실 기능이 매우 나쁜 환자에서 발생하는 심실세동을 자동으로 제거하여 급사를 예방하기 위한 치료이다.

심부전의 원인 질환 심부전의 원인 질환으로 심방세동과 같은 부정맥은 뇌졸중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부정맥으로 심부전 치료뿐만 아니라 뇌졸중을 예방하는 약물치료를 꾸준히 받아야 한다.

신진호 교수 한양대학교병원 심장내과

2017.03.02

관련의료진
심장내과 - 신진호
태그

#심부전 , #부정맥 , #심장 , #심실 재동기화 , #삽입형 제세동기 , #뇌졸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