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병원

무릎 후외측 인대 복합체 파열

후외측 인대 복합체는 무릎 관절의 후외측면에 있는 관절 외 구조물로 외측 측부 인대, 슬와 비골 인대, 슬와건 복합체로 구성되어 있으며, 무릎 관절이 후외측으로 돌아가지 않도록 잡아주는 구조물입니다.

무릎 인대 해부도

어떻게 다치나요?

일반적으로 단독 손상은 드물며, 전방십자인대나 후방십자인대의 파열과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다치는 기전은 전방십자인대나 후방십자인대와 크게 다르지 않으나 외상의 정도가 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임상 진찰 검사와 근골격계 초음파 또는 MRI 검사로 진단합니다. 후외측 인대 복합체 파열은 수상 초기에 진단을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정확하고 세밀한 신체검진과 MRI 검사를 필요로 합니다.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수술이 필요하나요?

후외측 인대 복합체 파열은 무릎 관절의 심각한 기능저하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기 진단과 함께 대부분 수술적 치료를 필요로 합니다. 급성 손상 시에는 파열의 정도에 따라 가능하면 조기(2주이내)에 봉합술을 시행하는 것이 원칙이나, 조기 봉합이 되지 않을 경우 재활 치료를 먼저 시행하여 관절 가동 범위와 근력을 먼저 회복한 후에 후외측 인대 복합체 재건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재활은 어떻게 하나요? 일상 생활은 언제 즈음 가능한가요?

대부분이 십자인대 재건술과 같이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때에는 십자인대 수술 후 재활에 준하여 진행하게 됩니다. 수술 후 일상 생활 복귀는 2-3개월, 스포츠 활동은 9-12개월 정도에 가능하나 근력 및 기능 회복 정도에 따라 지연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