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병원

무릎 외측 측부 인대 파열

외측 측부 인대는 무릎 관절의 외측면에 있는 인대로 다리가 바깥쪽으로 휘지 않도록 무릎 관절을 지지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외측 측부 인대 파열로 심한 불안정성이 있을 경우 바닥에 앉았다 무릎을 짚고 일어날 경우나 보행시 무릎 관절이 바깥쪽으로 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릎 인대 해부도

어떻게 다치나요?

외측 측부 인대 단독 파열은 드물며, 전방십자인대 파열이나 후방십자인대 파열, 후외측 인대 복합체 파열과 같이 병합되어 잘 발생하는 손상으로 운동 중 부상, 교통사고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임상 진찰 검사와 근골격계 초음파 또는 MRI 검사로 진단합니다. 다른 인대 손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MRI 검사가 필요합니다.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수술이 필요 하나요?

외측 측부 인대 단독 손상의 경우 내측 측부 인대 단독 손상과 같이 비수술적 치료를 먼저 시행합니다. 다른 인대의 동반 손상이 있는 경우, 심한 불안정성이 있는 경우, 파열 부위의 양상에 따라서 봉합술 또는 봉합술과 동시에 인대 보강술 (재건술)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수상 후 2주이내에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수술이 2-3주 이상 지연 되는 경우에는 파열된 인대가 주위 조직과 유착이 되어 봉합술이 어려워 재활 치료를 먼저 시행하여 관절 가동 범위와 근력을 먼저 회복한 후에 외측 인대 재건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재활은 어떻게 하나요? 일상 생활은 언제 즈음 가능한가요?

외측 측부 인대 단독 파열로 비수술적 치료를 하는 경우, 수상 초기에는 무릎을 보호하기위해 깁스나 보조기 착용을 하고 통증 및 붓기가 가라앉으면 관절 가동(구부리고 피기) 운동과 점진적으로 체중 부하 보행을 시작합니다.

깁스나 보조기 착용 기간은 파열의 정도, 동반 손상 유무에 따라 다른데 측부 인대의 단독 손상일 경우4주에서 8주정도입니다. 또한 통증이 가라앉으며 대퇴 사두근 (허벅지 앞근육)의 위축에 특히 유의하여 근력이 줄어들지 않도록 근력 운동을 시행해야 합니다.

대부분 8주 후에는 일상 생활에는 보조기를 착용하지 않으나 운동이나 심한 일을 할 경우는 3-4개월 정도까지 착용할 수 있습니다. 수술을 하는 경우에는 대부분이 십자인대 재건술과 같이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때에는 십자인대 수술 후 재활에 준하여 진행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