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녹내장 레이저 치료

녹내장 레이저 치료(Laser procedures for glaucoma)

종류 및 설명

레이저 홍채절개술 (Laser peripheral iridectomy)

적응증: 급성 폐쇄각 녹내장, 만성 폐쇄각 녹내장, 전방각이 좁은 경우 등

목적: 레이저로 주변부 홍채의 일부분에 구멍을 내서 방수가 잘 빠져나가도록 하여 안압을 정상화시키고 고안압을 예방하는 것이 주 목적이며, 시력 개선에 있지 않습니다.

시술 전 준비 및 시술과정

  1. 시술 전 축동제를 점안하고 충분히 축동되기까지 30분 ~ 1시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2. 점안마취제를 점안하고, 레이저 기기의 턱/이마 받침에 턱과 이마를 밀착한 상태에서 각막에 접촉하게 되는 접안렌즈를 눈에 대고 레이저 시술을 진행합니다. 시술 과정에서 갑자기 머리나 눈을 움직이시게 되면 시력의 중심부인 황반부에 레이저가 조사되어 시력 상실에 이르게 될 수 있으므로 이 부분에 있어서는 환자분의 협조가 매우 중요합니다.
  3. 시술은 두 종류의 레이저를 이용하므로, 아르곤(Argon) 레이저 기기에서 1차 레이저 시술 후 바로 옆의 야그 (Nd;YAG) 레이저 기기로 옮겨서 2차 레이저 시술을 진행합니다.
  4. 시술 시간은 5-10분 정도 소요됩니다.

 

레이저 섬유주성형술 (Selective laser trabeculoplasty)

적응증: 개방각 녹내장 등

목적: 섬유주 색소세포에 선택적으로 레이저를 가하여 안압을 하강시키는 것이 주 목적이며, 레이저 치료를 하더라도 시력이 개선되는 것은 아닙니다.

시술 전 준비 및 시술과정

  1. 점안마취제를 점안하고, 레이저 기기의 턱/이마 받침에 턱과 이마를 밀착한 상태에서 각막에 접촉하게 되는 전방각경 검사 렌즈를 눈에 댄 상태에서 섬유주 색소세포에 선택적으로 레이저를 가합니다.
  2. 시술 과정에서 갑자기 머리나 눈을 움직이시게 되면 시력의 중심부인 황반부에 레이저가 조사되어 시력 상실에 이르게 될 수 있으므로 이 부분에 있어서는 환자분의 협조가 매우 중요합니다.
  3. 시술 시간은 5-10분 정도 소요됩니다.
  4. 레이저 섬유주성형술로 안압이 조절이 되지 않는 경우 재시술이 필요할 수 있고, 그 후에도 조절되지 않으면 녹내장 여과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1. 시술 중 환자분이 협조가 안되는 경우 보는 기능을 하는 부위에 광선이 조사되면 시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2. 안압이 일시적으로 증가할 수 있습니다.
  3. 전방출혈,  홍채염 및 각막혼탁, 백내장 등이 생길 수 있으며, 일시적인 염증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 부신피질호르몬제의 단기간 국소점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4. 레이저에 의한 각막 손상으로 각막혼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기타 홍채, 수정체의 손상이 올 수 있습니다.
  6. 초자체 출혈, 맥락막 삼출이나 출혈, 망막열공이나 박리, 그외의 망막질환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7. 레이저 섬유주성형술로 안압이 조절이 되지 않는 경우 재시술이 필요할 수 있고, 그 후에도 조절되지 않으면 녹내장 여과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8. 레이저 홍채절개술 후 원인이 되는 질환에 따라 백내장 수술 등의 필요한 수술 및 처치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9. 각막에 접촉하는 접안렌즈를 사용하여 시술을 진행하므로 시술 후 마취가 풀린 후에 각막의 이물감이나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전화예약

02.
2290.8114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