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막 레이저 광응고술(Laser photocoagulation)
주변부 망막이 약하거나 망막의 구멍 (망막 열공)이 있을 때 그 주변의 망막을 응고시켜 망막을 보다 단단히 망막 아래의 조직과 붙게 하여 망막 박리로의 진행을 막기 위한 예방적 치료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장벽레이저 치료를 시행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망막증, 망막 정맥 폐쇄를 비롯한 주변부 망막 허혈이 발생했을 때 허혈부 망막을 응고시킴으로써 혈관 생성 인자의 생성을 줄여 진행을 방지하고 중심 시력을 보존하기 위해서 범망막 레이저 치료가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적응증: 망막 열공, 국소 망막박리, 주변부 망막 변성 등
목적: 망막열공 및 국소망막박리 변연부의 정상 망막에 광응고를 실시하여 열공 및 망막박리의 확장을 예방하는 것이 목적이며, 시력 개선과는 무관합니다.
적응증: 당뇨망막증, 망막혈관질환 등에서 주변부 망막 허혈이 발생한 경우 등
목적: 망막의 미세 순환 장애로 인해 망막조직의 산소결핍이 진행되면 그 부위 망막에서 혈관신생 인자가 분비되어 안저의 시신경 유두부위나 망막 혈관벽에서 미세한 신생혈관이 증식하게 됩니다. 이 신생혈관은 섬유조직과 함께 증식되는데 정상혈관과 달라 출혈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처음에 가벼운 출혈이 생길 때는 눈앞에 무언가가 떠다니는 증상이 보이나 출혈이 심해지면 시력장애도 심해지고 심한 경우 유리체가 혈액으로 차서 아무 것도 볼 수 없을 정도로 시력이 나빠지게 됩니다. 신생혈관과 섬유조직의 증식이 계속되고 수시로 이 회복되는 정도도 점점 나빠지는데 처음에는 잘 흡수되던 출혈도 나중에는 별로 흡수되지 않고 유리체 혼탁으로 남거나 섬유조직의 증식으로 망막이 박리되어 완전 실명상태에 이르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로 진행되기 전에 망막의 비정상혈관부위를 줄이거나 없앰으로써 부종과 출혈을 줄이고 당뇨망막증의 진행을 늦추고 합병증 발생을 감소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범망막 레이저 광응고술을 시행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