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병원

투시 조영이란?

연속적으로 방사되는 X-선을 신체에 투과하여 그 결과를 모니터 TV를 통해 투시 하면서 병변을 찾는 검사 방법입니다. 각 장기를 특이적으로 조영시킬 수 있는 조영제를 이용하여 장기의 기능이나 형태를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식도 ,위, 소장, 대장 등의 위장관조영이나 비뇨기조영, 척수조영 등의 각종 방사선 조영 검사에 이용됩니다. 또한, 기관허탈 시 호흡에 따라 기도의 좁아지는 위치나 정도를 평가하고, 관절의 가동과 탈구 등의 비정상적인 상태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검사방법은 투시 장비 위에 올라서거나 누워서 검사자가 지시하는 데로 움직이시면 됩니다. 검사에 따라 5분에서 30분 정도 소요되며 경구 투여 조영제를 먹는 경우와 정맥 주사 조영제를 주사하는 경우 등 검사하는 장기에 따라 방법이 다양합니다.

투시 검사 전 주의 사항

  • 검사 부위 및 종류에 따라 준비사항이 다르므로, 예약시 전처치 등의 예약지 내용을 필 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촬영하고자하는 부위에 금속이나 불필요한 부착물은 제거해야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검사복으로 갈아입고 하셔야 합니다.
  • 임신부는 검사 전 꼭 말씀을 해 주십시요.
  • 검사 당일 다른 검사가 있는 경우 꼭 예약 시간 순서대로 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경구용 조영제로 인해 다른 검사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투시 검사 종류

1. U.G.I (위장조영검사)

위암, 위궤양, 위용종 등을 관찰하는 검사이며 내시경에 비해 고통이 없고 검사가 빠릅니다. 위내시경을 시행할 수 없는 고령의 환자나 심혈관계 질환 환자에서도 검사가 가능합니다. 바륨이라는 위장관 조영제를 마신 후 검사자의 지시대로 몸을 움직이면서 투시 검사를 받습니다. 검사 후 변비가 생기실 수 있으니 물을 충분히 드시고, 대변에 하얀색의 조영제가 섞여 나올 수 있습니다.

U.G.I_위장조영검사

2. Barium Enema (대장조영검사)

대장암, 대장게실, 대장용종, 장폐색 등을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바륨이라는 위장관조영제를 항문으로 주입 후 검사자의 지시대로 움직이면서 검사를 받습니다. 검사 후 변비가 생기실 수 있으니 물을 충분히 드시고, 대변에 하얀색의 조영제가 섞여 나올 수 있습니다.

Barium_Enema(대장조영검사)

3. H.S.G(자궁 난관 조영검사)

자궁의 모양, 자궁강 내의 점막하 근종, 폴립, 유착 등을 진단하고, 난관이 잘 소통되고 있는지를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자궁경관을 통해 조영제를 서서히 주입하면서 자궁, 난관을 통해 복강 내로 조영제가 흘러나가는 모양을 촬영합니다.

H.S.G_(자궁 난관 조영술)

4.Swallowing Difficulty Evaluation(연하곤란 비디오투시 조영검사)

조영제를 첨가한 음식을 섭취하면서 구강과 인두, 식도의 움직임과 구조의 이상이나 음식물의 움직임을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섭식-연하장애에 대한 보조적 진단법 가운데 가장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검사법입니다.

Swallowing Difficulty Evaluation(연하곤란 비디오투시 조영검사)

5. I.V.P (신장조영검사)

신장, 요관, 방광 등의 모양과 기능의 이상을 관찰하는 검사로 신장결석, 요관결석, 방광염 등을 감별합니다. 정맥에 신장을 조영시키는 조영제를 주사한 후 시간간격을 두고 촬영하는 검사 입니다.

 I.V.P_(신장조영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