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병원

광선치료(Phototherapy)

햇빛의 자외선을 이용하여 백반증과 같은 피부의 색소 이상증이나 건선과 같은 피부 분화에 이상이 있는 질환에서 사용되는 치료법입니다. 본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광선치료에는 좁은 파장 자외선B 광요법(Narrow band UVB, NBUVB)과 엑시머 레이저 요법(Excimer laser)이 있습니다.
자외선B 광요법은최근에 개발된 311nm 근처의 좁은 파장의 자외선B만 발생하는 좁은 파장 형광등으로 조사하는 방법으로 넓은 파장의 자외선B를 이용한 치료보다 효과가 우수하며병변이 전신에 산재해 있는 경우 유용한 치료 방법입니다.
엑시머 레이저 요법은 308nm의 자외선을 강하게 조사하는 laser로 국소적으로 원하는 부위만 자외선을 조사할 수 있어 병변이국소적으로 있는 경우 매우 효과적입니다.

치료방법

- 좁은 파장 자외선B 광요법: 치료 대상이 되는 피부 병터 부위가 노출될 수 있도록 탈의한 후 기계 안에 들어가 탈의 부위에 전체적으로 광선을 조사합니다.
- 엑시머 레이저 요법:둥근 형태의 레이저 핸드피스로 가급적 병변의 모양에 맞춰레이저를 국소적으로 조사합니다.

주의사항

- 광선 치료는 적은 조사량(짧은 시간)부터 단계적으로 치료의 강도를 올려가게 되며,어느 정도의 강도에 도달시심하게 가렵거나 붉게 부어오른 증상이 오래가고 물집이 잡힐 수도 있으며 때로는 일광 화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이러한 경우, 담당 의사와 상의하여광선 조사량을 다시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일반적으로 주 1-3회 정도로 2~3개월 이상 규칙적으로 광선 치료를 해야 광선치료의 효과 여부를 판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꾸준히 광선 치료를 받으면서 정기적으로 주치의와 치료 경과를 상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어떤 종류의 약물은 자외선 조사에 대한 민감도를 증가 시킬 수 있으므로 광선 치료 중 복용하는 약물이 있다면 꼭 담당 의사와 상의 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