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지기능검사

인간의 지적 인지 능력과 행동 양상을 광범위하게 평가하는 과정으로 치매의 조기진단 뿐만 아니라 손상된 영역을 통해 원인적 진단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문진의 형태로 진행되기 때문에 혈액검사 등 수치로 진단을 내리는 다른 질환에 비해 까다롭고 의사의 경험이나 판단이 매우 중요한 검사입니다.

장점

지식 수준에 상관없이 검사내용과 수행이 간단하며 검사 장소에 큰 제한이 없습니다.또한 국제 표준화 연구 검사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준비사항

평소에 환자와 자주 만나거나 연락을 자주하여, 환자의 일상생활에 대해잘 아는 보호자가 동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그리고 안경, 돋보기, 혹은 보청기가 필요하신 분은 꼭 지참해주시기 바랍니다.

검사방법

문진의 형태로 진행되며 인지 기능 평가(기억장애, 언어장애, 시공간능력, 계산능력, 전두엽 집행기능), 일상생활 능력 평가(인지기능의 저하로 인한 일상생활 능력의 문제), 이상행동에 대한 평가(우울증등의 정서적 변화, 망상 환각,공격성등)을 평가합니다.

소요시간

검사에 소요되는 시간은 평균 2시간 내외이며, 일부 정밀검사가 필요한 경우 더 오랜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검사 당일에 최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전날 잠을 충분히주무시는 것이 좋습니다.검사가 오래 걸리므로, 식사를 꼭 드시고 오시기 바랍니다(특히 노인 환자의 경우, 식사를 거른 상태에서 2-3시간 검사를 받게 되면매우 지칠 수 있습니다.).

부작용

부작용은 없습니다.

결과확인

검사를 받은 후, 검사/평가 결과에 대한 사항은 담당의사와 상담하십시오.

전화예약

02.
2290.8114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