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록으로 이동

건강해진 다리로 씩씩하게 걷겠습니다. 정형외과 양재혁 교수님께 보내는 편지

매일 걷고 달리는 평범한 일상이 한순간에 흔들리는 때가 있다. 아무리 젊고 건강해도 예기치 못한 상황에 몸을 다치는 일을 완전히 피할 수는 없다. 성공적으로 수술을 마쳐도 스스로 몸을 잘 관리해야 한다. 박기병 님이 건강이라는 자산을 오래오래 지켜가야겠다고 다짐한 이유다.

글. 정라희 사진. 김지원

건강해진 다리로 씩씩하게 걷겠습니다. 정형외과 양재혁 교수님께 보내는 편지

양재혁 교수님께

고마운당신에게_박기병님수술 후 회진 오실 때마다 항상 밝은 미소로 격려해주신 교수님 덕에 안심할 수 있었습니다.

집이 남양주라 병원에 갈 일이 있으면 자연스레 한양대학교구리병원을 찾았습니다. 학창시절 친구와 유도를 하다 전방 십자인대가 파열됐을 때도 한양대학교구리병원에서 수술을 받았죠. 그때 제대로 관리를 했어야 하는데, 젊은 혈기에 몸이 완전히 회복되기도 전에 예전과 다름없이 뛰고 달리는 운동을 즐겨 했어요. 그러다 몇 년 후 다시 재건술을 받았고 이후로는 별문제 없이 예전과 다름없는 일상으로 돌아갔어요.

그런데 얼마 전부터 수술한 다리 쪽이 걸을 때마다 뚝뚝 끊어지는 듯한 느낌이 있었습니다. 아프지도 않았고 걸을 때 문제도 없어서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병원을 찾았습니다. 그때 양재혁 교수님을 처음 뵈었어요. 가벼운 마음으로 병원을 방문했던 것과 달리 다시 전방 십자인대 파열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교수님께서 수술하지 않고 방치하면 지금은 괜찮지만 나중에 연골이 손상되거나 관절염이 올 수도 있다고 설명해주셔서 수술을 결심했죠.

재수술에 이은 또 한 번의 수술이라 골이식이 필요했고, 다행히 수술이 잘 되어 퇴원도 예상보다 빨리했습니다. 수술 후 회진 오실 때마다 항상 밝은 미소로 격려해주신 교수님 덕에 안심할 수 있었습니다.

인대를 이식하는 2차 수술이 기다리고 있지만, 교수님이 계셔서 회복에만 전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이 자리를 빌려 교수님께 감사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박기병 드림

박기병 님께

고마운당신에게_양재혁 교수남아 있는 인대 재건술에도 정성을 다하여 끝까지 잘 회복할 수 있도록 곁에서 응원하겠습니다.

박기병 님이 처음 수술을 받은 때가 2009년이었습니다. 스포츠를 즐기는 젊은 나이에 전방 십자인대 파열이 흔히 일어납니다. 전방 십자인대 재건술은 성공률이 95%가 넘을 정도로 수술 후 경과가 좋습니다만 재건한 인대가 완전히 자기 것으로 자리 잡으려면 적어도 1년반 정도는 시간이 걸리죠. 그런데 수술 직후부터 예전처럼 걷고 달릴 수 있으니 회복기를 지나지 않은 채로 운동에 복귀하는 젊은 환자들이 있습니다. 박기병 님도 한 차례 더 재건술을 받으셨죠.

앞선 두 번의 재건술로 박기병 님의 무릎은 재건에 필요한 공간이 별로 남아 있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재건에 앞서 골이식을 해야 했어요.

골이식은 관절경으로 진행되는 30분 이내의 짧은 수술이지만, 환자에 따라 통증을 호소하는 분도 계신데 박기병 님은 담담하고 무던하게 수술을 받았습니다. 만약을 대비해 미리 준비한 진통제를 쓸 필요 없이 성공적으로 수술을 마쳤어요. 인대 재건술은 골이식 후 3개월에서 6개월이 지난 후에 하는데, 지금은 경과를 지켜보는 중입니다.

전방 십자인대 재건술은 최초 수술 시에는 95% 이상 성공률을 자랑하지만 이후부터는 성공률이 90% 미만으로 떨어질 수 있으니 수술 후에도 경과를 계속 지켜봐야 합니다. 또 수술을 마쳐도 완전히 회복 하려면 1년에서 1년 반 정도 꾸준히 재활 치료를 받길 당부 드립니다.

남아 있는 인대 재건술에도 정성을 다하며 끝까지 잘 회복할 수 있도록 곁에서 응원하겠습니다.

양재혁 드림

2019.09.19

관련의료진
정형외과 - 양재혁
태그

#인대재건술

전화예약

02.
2290.8114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