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병원

목록으로 이동

유전자 변이와 갑상선암의 상관관계, 연구자 이비인후과 송창면 교수

연구자. 송창면 교수 한양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연구자. 송창면 교수 한양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의 DNA는 이를 복구하는 시스템이 잘 작동하여 손상된 DNA가 정상화되어 증상으로 발현되지 않는다. 그러나 유전적인 결함이나 다형성이 존재하는 경우, 이 시스템이 복구되지 않아서 갑상선암 발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체르노빌 원전 사고나 일본의 원전 사고들을 차치하고서 여러 환경에 의해 방사선에 노출된 한국인에서의 DNA 다형성을 분석하는 연구들을 진행해왔다.”

갑상선암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지만 가족력을 보이며, 여성에서 발생률이 더 높은 암이다. 따라서 유전적인 원인이 암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다. ‘DNA 복구 유전자 다형성과 분화성 갑상선암의 상관관계’를 주제로 연구를 진행해 왔다. 갑상선암의 원인이 되는 원인 유전자들을 찾아내는 연구로, 특히 방사선 노출과 발암 물질이 DNA를 손상시킬 때 이를 복구하는 유전자들의 변이를 찾는 내용이다.

연구분야1. 갑상선암 수술 후 음성과 발성의 변화 기전 연구

갑상선암 중 가장 흔한 유두암은 좋은 예후를 가지므로, 암의 완치와 더불어 삶의 질이 감소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갑상선은 목소리를 발생시키는 후두를 감싸고 있는 구조물이며, 성대를 움직이는 반회후두신경을 감싸고 있다. 또한 발성과 연관된 후두 근육들을 조작해야 갑상선을 수술할 수 있다. 따라서 여러 요인들의 복합적인 작용으로 갑상선암 수술 후 음성이 변화나 목의 불편감, 삼킴 곤란 등이 생길 수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들이 제시되어 있으나, 그 정확한 기전은 명확히 밝혀져 있지 않다. 최근에는 수술 중 신경 모니터링을 사용하여 수술 중 반회후두신경과 상후두신경을 모니터링하여 수술 중 손상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 이전의 여러 연구들을 통해 갑상선암 수술 후 고음 발성이 손상되는 기전들과 갑상선암의 다양한 수술기법에 따른 차이도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분야2. 로봇 갑상선 수술과 관련된 임상적 인자들 연구

지난 2017년 11월 2일 ‘로봇 갑상선 절제술의 수술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이라는 논문으로 ‘제2차 아시아-태평양 갑상 선수술학회’에서 최우수학술상을 수상했다. 갑상선 수술 시간과 연관된 여러 인자들을 비교했으며, 특히 로봇 갑상선 수술에서 림프절 절제술의 범위와 환자의 BMI, 체형 등이 수술 시간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를 통해 효과적으로 수술 시간을 줄이는 방법을 분석해 제시했다. 로봇 갑상선 수술은 전통적인 수술 방법인 경부 절개를 통한 갑상선 절제술보다 미용적인 우수성이 있으나 수술 시간이 긴데, 이것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인자들을 분석해 수술 시간을 줄이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현재 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태경 교수와 함께 갑상선암과 관련된 다양한 임상 연구들을 진행하고 있다.

연구분야3. 갑상선암의 원인 유전자 규명 연구

갑상선암은 유전적인 영향이 있으며, 가족력이 발견되는 암이다. 특히 여성에서 더 호발하는 암으로, 여성에서 가족력의 역할이 더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는 환경의 많은 곳에서 방사선에 노출되어 살아가고 있다. 방사선이 자연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비행기를 타는 것만으로도 많은 양의 방사선에 노출 될 수 있다. 이런 방사선에 의해 DNA가 손상을 받는데,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의 DNA는 이를 복구하는 시스템이 잘 작동해 손상된 DNA가 정상화돼 증상으로 발현되지 않는다. 그러나 유전적인 결함이나 다형성이 존재하는 경우, 이 시스템이 복구되지 않아 갑상선암 발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체르노빌 원전 사고나 일본의 원전 사고들을 차치하고서 여러 환경에 의해 방사선에 노출된 한국인에서의 DNA 다형성을 분석하는 연구들을 진행해 왔다. 이런 유전적인 다형성은 갑상선암에서는 상대적으로 연구가 덜 되어 있다. 갑상선암 발생이 급격하게 증가한 것도 최근의 일이기 때문이다. ATM 유전자는 방사선에 손상된 DNA를 복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유전자로, ATM의 다형성으로 인해 갑상선암의 발생이 증가하는 것을 보고한 바 있다.

2020년 8월 22일 대한갑상선학회에서 기초 갑상선학 분야의 연구지원을 위해 젊은 연구자를 대상으로 시상하는 ‘기초의학연구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연구의 주제는 “DNA 복구 유전자 다형성과 분화성 갑상선암의 상관관계”이며 갑상선암의 원인이 되는 원인 유전자들을 찾아내는 연구로, 특히 방사선 노출과 발암 물질이 DNA를 손상시킬 때 이를 복구하는 유전자들의 변이를 찾는 연구에 대한 내용이다.

연구분야 4. 갑상선암 생존자의 삶의 질 연구

갑상선암은 좋은 예후로, 관련이 없는 분들은 갑상선암을 이겨내신 분들이 질환으로 인해 정신적인 고통을 덜 받을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여러 연구에서 갑상선암은 예후가 더 안 좋은 다른 암을 이겨낸 환자분들 만큼의 스트레스와 우울감을 느낀다. 여러 연구에서 갑상선암을 이겨내신 분들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또 삶의 질의 변화 분석을 통해서 의사로서 환자분들의 마음을 더 이해할 수 있고, 힘들어하는 부분을 덜 힘들어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향후 장기적인 삶의 질 변화를 연구하여 한국인의 갑상선암과 관련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노력할 계획이다.

 

Remarkable research

Remarkable research◀◀ Depressive Disorder in Thyroid Cancer Patients after Thyroidectomy: A Longitudinal Follow-up Study Using a National Cohort 갑상선 절제술 후 발생하는 우울 장애: 국가 코호트를 이용한 추적 조사 연구

◀ Single Nucleotide Polymorphisms of Ataxia Telangiectasia Mutated and the Risk of Papillary Thyroid Carcinoma ATM 유전자의 단일 염기 다형과 갑상선 유두암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

2021.01.18

관련의료진
이비인후과 - 송창면
태그

#갑상선암 , #갑상선질환 , #갑상선절제